* 지붕 면적 계산방법 ** 지붕 면적 계산방법 *

Posted at 2008.05.30 21:45 | Posted in 건축/토목 지식인

 

 

 

* 지붕 면적 계산방법 *

일반적인 지붕 공사 / 지붕 평수 계산

땅의 평(坪)은 : 가로 6자(尺)× 세로 6자(尺) 1 자(尺)는 30.3센치미터(㎝),
미터(m)로 표기하면 1.818 × 1.818 , 더 간략하게 정리하면 1.8m × 1.8m
즉, 3.3 제곱미터(㎡) 로 계산한다.

지붕평수 = 건물평수 × 1.3 ∼1.6 배를 더하여 준다. 로스(Loss)포함.

컬러강판 지붕면적 = 건물평수 × 1.3 = 자재반입 면적
싱글지붕 지붕면적 = 건물평수 × 1.6 = 자재반입 면적

* 지붕의 면적 계산 *

건축 면적이란 수평 투영면적 중 가장 넓게 보이는 층의 면적을 말한다. 즉, 건축물의 외벽(외벽이 없는 경우에는 외곽 부분의 기둥)의 중심선으로 둘러싸인 부분의 수평 투영 면적으로 한다. 다만, 태양열을 주된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주택의 건축 면적은 건축물의 외벽 중 내 측 내력벽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한다. 건축면적은 주로 건축면적과 대지 면적의 비율, 즉 공지(空地)를 확보하기 위한 건폐율 등을 규정할 목적으로 정의된 것이므로 지표면으로부터 1m 이하의 지하층 부분이나 처마. 차양. 부연 등과 같이 대지의 부분을 완전히 점유하지 않아 공지확보(일조. 통풍. 식목. 화재 시 연소 차단. 소화. 피난 상 유효한 공간 확보 등)에 비교적 영향이 적은 것은 건축 면적산정에서 전부 또는 일부를 제외 한다.

그리고 건축법 시행령 개정에서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발코니에 대하여도 처마. 차양. 부연 등과 같은 방법으로 산정 하도록 추가하였다. (1999. 4. 30.)

건축면적에서 제외되는 부분외벽 또는 이와 유사한 기둥의 중심선으로부터 수평거리 1m(창고는 3m)이상 돌출한 처마, 차양, 부연, 단독주택 및 공동 주택의 발코니, 지표면으로부터 1m 이하에 있는 부분은 제외한다. 그 끝 부분으로 부터 수평거리 1m(창고는 3m) 을 후퇴한 線의 옥내 쪽 부분(외벽. 기둥 쪽의 부분)은 건축 면적에 포함하고 그 선의 옥외 쪽의 부분 처마. 차양 등은 제외 된다.

그래서 지붕공사를 할 때 지붕면적을 산출해내기는 그리 쉽지가 않다.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의 발코니, 처마, 차양, 부연, 등의 부분은 건축물 등기부상 건축 면적에서 제외 되여 있다.

그러나 지붕을 새로 얹거나 지붕을 고칠 경우에 지붕면적에는 합산 하여야 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계산되는 것이 지붕의 경사도 인 것이다.

지붕공사 예산을 잡을 때
지붕 면적은 (바닥면적 × 1.3 ∼ 1.6배) 정도를 더하여 주면 무난할 것이다.

* 우리나라 지역 간 경사도와 구조를 간단히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북쪽과 산간지방은 비바람과 눈이 많아 경사도가 심하며,
전형적인 한옥인 경우 집 형태도 북부지방과 남부지방은 일자형, 중부지방은 곱은 자형,
상류주택의 안채의 경우 북부지방은 미움자형, 남부지방은 디귿자형과 튼 미움자형처럼, 비와 바람을 막기 위한 구조와 경사도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이와 같은 건축물들은 구조와 경사도인 기울기에 따라 자재 반입 면적에도 영향을 준다.

[출처: 금호지붕공사]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