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음의 필요성방음의 필요성

Posted at 2010.06.01 19:15 | Posted in 건축/토목 지식인

 

 

 


방음의 필요성

 

 
연주자 중심의 방음시설의 필요성
 

모든 악기들은 그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고유의 아름다운 선율과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연주자들에게는 생명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소홀하게 관리하게 된다면 순식간에 그 음악적인 느낌까지도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악기의 보관과 연주자의 컨디션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방음시설은 어떤 연주자나 한번쯤은 고려하게 되는 문제입니다. 연주자에게 가장 이상적인 실내음향조건은 항상 일정한 울림과 소리의 명료도를 유지해 주는 것 입니다.

 

전문적인 방음설계의 필요성

 

방음시설은 절대적으로 전문적인 그리고 음향학적, 건축구조적인 지식을 가진 전문가의 시공이 필요하며 또한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하는 작업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만약 한번이라도 비전문가(일반인테리어업자, 일반방음시공자)에게 시공을 맡겨보신 고객님이라면 그 필요성은 실감하고 계시는 문제 일 것 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비전문가의 시공 후 좋은 소리를 얻지 못해 여러 번 개조를 하는 사례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좁은 공간에서의 효과적인 방음시공의 중요성
 

먼저 좋은 소리가 나는 방음시설을 만든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님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좋은 소리가 들릴 수 있는 방음시설은 항상 울림이 적당하고 음량이 풍부하여야 하며 길지도 짧지도 않은 적절한 잔향감이 있어 소리의 명료도가 깨끗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연주자들이 경험해 보았듯이 좋은 방음시설(항상 울림이 적당하고 적절한 잔향감이 있는)이 되어있는 넓은 홀에서 연주하시는 것과 좁은 공간의 연습실(잔향감이 적고 울림이 적은)에서 연주하실 경우 연주자가 느끼는 연주의 느낌은 좁은 공간에서의 연주에서 더욱더 답답함을 느껴 보셨을 겁니다.

그런 이유로 방음시공은 효과적인 울림과 잔향감을 만들어내는 데에서 음의 영역이 넓은 공간(홀이나 강당)에서의 효과적인 울림, 잔향감을 만드는 작업보다 음의 확산감이 좁은 공간(개개인의 연습실)의 방음시공에서 효과적인 울림, 잔향감을 만들어 내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노소리를 만나십시오, 방음은 기본이고 좁은 공간이지만 쾌적한 음향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택에서 음의 전달 방법은 2종류
 

일반주택에서는 다음의 2종류의 음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공기음 - 제트기의 음, 자동차의 음, 악기의 음, 인간의 말하는 소리 등 공기를 통하여 귀에 전해지는 음을 공기음이라고 말합니다.

고체음 - 2층의 발소리나 스피커의 진동음, 전차나 트럭의 진동음, 화장실의 배수음 등 마루나 벽을 통하여 들리는 음을 고체음이라고 합니다. 공기음과 고체음은 전해지는 방법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방음의 방법도 각각 다릅니다.

 

거리가 2배가 되면 음의 강도는 1/4

 

전해지는 음의 강도는 2승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음원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방음은 쉬워집니다. 이 법칙을 고려하면「침실이나 서재, 공부방 등은 피아노실로 부터 가능한 한 멀리 설계한다」는 것이 현명한 주거공간을 만드는 첫 번째 계획이라고 말해집니다.

 
데시벨[dB]에 대하여
 

데시벨은 음의 강도를 측량할 때 무엇보다 기본이 되는 척도입니다.그러나, 인간의 귀는 큰 음에는 둔감하고 작은 음에는 민감하게 반응하는, 물리적인 음의 강도를 조절하여 듣고 있습니다.이런 인간의 귀를 기초로 음의 가도를 측량하는 척도가 데시벨 이라고 말해지는 것입니다.

   
음의 크기를 절반으로 하려면 벽은 4배로
 

귀에 들리는 음은 10㏈ 낮게 하면 거의 반감되어 들립니다. 예를 들면 30㏈의 차음성능이 있는 벽을 40㏈의 차음성능으로 하려고 하는 경우, 벽의 두께를 1.3배로 하면 될 것 같지만, 실제로는 4배의 두께가 필요한 것입니다.

차음이 어렵다고 말해지는 이유는 음이 가지고 있는 이런 성질 때문입니다.실제의 생활에서는 벽을 이렇게 두껍게 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얇고 차음성능이 좋은 재료가 필요한 것입니다.

   
공기음을 막으려면?
 

1. 보다 무겁고 두꺼운 재료를 선정해야 합니다.

천장, 벽, 마루의 차음성능은 사용재료의 단위면적에 맞는 중량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중량이 큰 만큼 차음성능은 올라갑니다. - 벽의 중량이 올라감에 따른 차음성 향상의 예

벽의 두께
1
2
4
벽의 차음성 증가 정도
40㏈
45㏈
50㏈
차음성 향상도
1배
1.4배
2배


2. 틈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음은 공기의 진동이기 때문에 공기의 통로가 되는 틈이 있으면 그곳으로부터 음이 새어 나옵니다. 문이나 창문의 간격, 천장, 벽, 마루의 접합부분의 틈, 환기구 등 음의 통로가 되는 곳들은 확실히 막아주십시오. 간단해 보이는 것이지만, 시공상으로는 어렵고 대단히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코인스댄스 효과(공진)에 대한 상식 : 무겁고 딱딱한 재료에도 음에 대해서는 약점이 있습니다. "코인스댄스 효과"(특정의 주파수로 투과손실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막기 위해서는 각종 재료를 복합적으로 사용하여 재료가 가지고 있는 고유진동을 억제하는 방법이 효과적입니다.

 

3. 다중구조로 해야 합니다.

차음성능을 높이기 위해 말한 것처럼 무조건 벽을 무겁고, 두껍게 하는 것은 소용없습니다. 여기서 추천하는 것은 벽이나 창문을 2중으로 하는 「다중구조」입니다. 1중벽의 두께를 2배로 해도 차음성능은 5㏈만 향상되지만 2중벽의 경우는 30㏈이 가산되어, 80㏈의 음을 20㏈까지대폭 감소시킵니다.

   
고체음을 막으려면?
 

1. 구조를 강하게 해야 합니다.

경량 철골조보다 목조, 목조보다는 콘크리트 구조라고 말해지는 것처럼 구조체의 강도와 성질을 높이는 것이 고체음의 방지와 연결됩니다. 목조 주택의 경우에 있어서는 기둥과 바닥을 두껍게 하는 것으로 구조 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기본입니다.

2. 쿠션성 있는 재료를 사용합니다.

발소리나 낙하음을 막는 것은 카페트나 목질의 플로어의 아래 부분에 쿠션성이 있는 재료를 깔아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상을 거는 방식의 마루로 구조체와 이음을 끊어야 합니다.

하이레벨의 차음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상걸이 마루 구조를 채용하여 마루와 구조체의 이음을 끊고, 음의 전달을 막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 차음구조의 천장을 방진고무로 걸어준다면 2층 마루로부터 발생하는 고체음을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방음효과를 2배로 하면 비용은 4배
 

방송국의 스튜디오와 같은 완벽한 방음룸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지만, 상상 이상으로 비용이 추가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건물의 차음성능을 5㏈(약1/4배) 상승시키는 것은 거의 2배의 비용이 듭니다. 따라서 10㏈(2배)의 차음성능을 얻는 것은 실제 4배로 비용이 필요한 것입니다. 어느 방을 어느 레벨의 방음으로 하는지, 특히 하이레벨인 방음을 원하는 경우는 신중히 검토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첫 번째가 차음, 두 번째가 흡음, 세 번째는 음향 컨트롤
 

 

일반적으로 「방음」과 차음은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져 음을 통하지 않게 하는 것이 방음이다라고 생각되어 온 것이 사실 입니다.

그러나 실제의 생활에서는 이것이 바뀌어 맞지 않는 것입니다.

차음성을 중시하는 방은 음이 울려서 진동해버리고, 장시간 있으면 생리적으로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쾌적한 생활의 방음은 음을 차단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음의 반사에 맞게 진행 시간의 조절이 부족함이 없는 「흡음」스테레오를 즐기는 매니아, 피아노 레슨, 피아노 연주 등 음악관계의 프로이신 분들은 방음설계의 전문가에 의한 「방음진단」을 이용하십시오.

 

 

 

[출처: 노소리음향방음시스템 ] 방음의 필요성

PARTS > 건축토목 > 인테리어자재 > 바닥재 > 방음자재

'건축/토목 지식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량 철골 시스템 (DIS SYSTEM) > 구조성능 실험  (0) 2010.06.28
경량 철골 시스템 (DIS SYSTEM) > 구조설계  (0) 2010.06.28
백화의 종류  (0) 2010.06.13
백화의 정의  (0) 2010.06.12
파일공사  (0) 2010.06.03
방음의 필요성  (0) 2010.06.01
M.S.P 공법 특징  (0) 2010.06.01
M.S.P 공법 원리  (0) 2010.06.01
M.S.P 공법 소개  (0) 2010.06.01
진동이론  (0) 2010.06.01
소음이론  (0) 2010.06.01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